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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디자인 패턴

by 호놀롤루 2022. 3. 10.

1. 개요

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을 정형화 해서 이를 유형별로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정해둔 설계,

알고리즘과 유사하지만, 정확하게 정답이 있는 형태는 아니며,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맞추어 적용 가능

Gof 디자인 패턴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는 기존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수는 없다.

이러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GOF (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이다. 객체지향 개념에 따른

설계 중 재사용할 경우 유용한 설계를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해둔 것이다.

Gof의 디자인 패턴은 총 23개이며,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가 가능하다. (스프링에서 자주 쓰는 것만 알아봄)

디자인 패턴의 장점

  1. 개발자(설계자) 간의 원활한 소통
  2.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3.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4.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단점

  1. 객체지향 설계 / 구현 (모두가 다 잘 알지는 않고, 모르면 부담스러움)
  2.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생성 패턴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코드의 유연성을 높여 준다.

 Factory Method
 “Singleton”
 Prototype
 “Builder”
 Abstract Factory
 “Chaining” (Gof에 없긴 한데 많이 씀, 롬복으로 설정)

구조 패턴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패턴

클래스, 객체들의 구성을 통해서 더 큰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큰 규모의 시스템에서는 많은 클래스들이 서로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 “Adapter”
 Composite
 Bridg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 “Proxy”

행위 패턴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행위 패턴은 행위관련 패턴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고자 할 때 사용

 Template Method
 Interpreter
 Iterator
 “Observer”
 “Strategy”
 Visitor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Mediator
 State
 Meme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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