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다시 한번 간단하게 설명하면 라우터는 데이터(패킷)이 이동할 경로를 설정하고, 입력받은 데이터를
올바른 경로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네비게이션같은 기계다.
입력 포트로부터 패킷을 입력받아 포워딩 테이블을 사용하여 패킷이 전달되어야 할 출력 포트를 찾고,
이 출력 포트로 패킷을 전달하는 일종의 블랙박스로 표현하였다.
2. 설명
2-1. 컴포넌트 (Componenets)
컴포넌트란 여러 기능을 모아서 처리할 수 있는 단위를 말한다. 모듈이라고도 부른다.
라우터 컴포넌트는
- 입력 포트
- 출력 포트
- 라우팅 프로세서
- 스위칭 패브릭
로 구성되어 있다.
2-2. 입력 포트 (Input Ports)
- 라우터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을 담당한다 / 수신된 신호로부터 비트가 생성됨
- 프레임을 역캡슐화(decapsultation)해서 패킷을 추출하고, 오류를 검사하며 훼손된 경우 패킷을
폐기한다. - 물리 계층 프로세서와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세서 외에 입력 포트는 스위칭 패브릭에 직접 전달되기
전, 패킷을 보관하기 위한 버퍼(큐)를 가진다. - 정리 : 입력 포트 (물리 계층 프로세서,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세서, 큐) 로 구성되어 있다.
2-3. 출력 포트 (Output Ports)
- 출력 포트는 입력 포트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만 이를 역순으로 수행한다.
- 출력될 패킷이 큐에 들어오면 각 패킷은 프레임으로 캡슐화(encaptulation)가 되고, 최종적으로
물리 계층에서 프레임을 전기적으로 생성하여 전송된다. - 정리 : 출력 포트 (큐,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세서, 물리 계층 프로세서)
2-4. 라우팅 프로세서 (Routing Processor)
-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수행한다.
- 패킷을 전송할 출력 포트번호와 다음 홉 주소를 찾기 위해 패킷의 주소를 참조한다.
- 라우팅 프로세서가 포워딩 테이블에서 검색하기 때문에 이런 동작은 테이블 검색 으로도 알려져있다.
- 최신 라우터에서는 라우팅 프로세서의 이런 기능을 입력 포트에서 작동하도록 하여 더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2-5. 스위칭 패브릭 (Switching Fabrics)
- 라우터에서 가장 어려운 일 (패킷을 입력 큐에서 출력 큐로 전달)이다.
- 작업의 수행 속도로 입력 / 출력 큐의 크기와 패킷 전달의 전체 지연에 영향을 준다.
- 과거 라우터가 고정된 컴퓨터였을 때, 컴퓨터의 메모리나 버스가 스위칭 패브릭으로 사용되었다.
입력 큐가 패킷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출력 큐가 메모리로부터 패킷을 읽어오는 방식 - 요즘은 라우터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스위칭 패브릭을 사용한다.
- 크로스바 스위치 (Crossbar Switch)
- 가장 단순한 형태의 스위칭 패브릭
- 크로스바 스위치는 각 교환점(crosspoint)에서 전기적인 마이크로 스위치를 사용하여
그리드 형태로 n개의 입력과 n개의 출력을 연결 (이렇게 되면 필요한 소자의 수는, 입력 * 출력 포트의
숫자가 된다. 입력 8개, 출력 8개일 경우, 64개의 소자가 필요하고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 반얀 스위치 (Banyan Switch)
- 크로스바 스위치보다 현실적인 것이다.
- 마이크로 스위치를 사용한 다단식 스위치로 출력 포트를 기반으로 패킷을 라우팅한다.
각 단은 이진 문자열로 표시한다.
- 간단하게 설명하면, 각 입력 포트를 2/n의 개수의 소자로 받고, 출력 포트의 개수 n개를 표현할 수 있는
2진수로 갯수만큼 준비해서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의 갯수가 둘 다 n개라 치면, 2/n * log2N 의 갯수의
소자로 처리하는 것이다.
만약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가 8개씩 있다면, 2진수로 표현했을 때 000~111 (0~7)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입력, 출력이 둘 다 1000이라 치면, 크로스바의 경우, 1000 * 1000 = 100만개의 소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반얀 스위치의 경우, 500 * 10 = 5000, 확연하게 숫자의 차이가 난다. - 배처-반얀 스위치 (Batcher-Banyan Switch)
- 반얀 스위치의 문제점은 두 개의 패킷이 같은 출력 포트로 전달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걸, Batcher라는 교통정리기 같은 기계로, 충돌하지 않게 처리하는 방식이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정리 12. 단편화 (Fragmentation), IPSec (IP Security) (0) | 2022.04.13 |
---|---|
네트워크 정리 11. IPv4 데이터그램 형식 (0) | 2022.04.13 |
네트워크 정리 9. 네트워크 계층의 혼잡(Congestion),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정리 (0) | 2022.04.12 |
네트워크 정리 8. 네트워크 계층 성능 (지연, 처리량, 패킷 손실) (0) | 2022.04.12 |
네트워크 정리 7. 패킷 교환 (Packet Switching) (0) | 2022.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