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Classless Addressing에서의 네트워크 주소, 블록 할당, 서브네팅, 마스크에 대해서
정리할 것이다.
2. 설명
2-1. 마스크 (Mask)
이전 포스팅에서 Classless Addressing에서 필요한 정보가 3개 있다고 설명했었다.
슬래시 표기법으로 호스트(연결할 수 있는 기계 수, 노드라고도 부름) 수는 알 수 있다.
해당 네트워크에서 첫번째 주소와 마지막 주소를 찾을 때 사용하는 것이 마스크다.
프로그래밍에선 or, and 연산이란 것이 있다.
2비트가 있다고 할 때, 표현가능한 숫자는 00, 01, 10, 11, 4가지다.
그런데 or 연산을 하게 되면, 둘 다 0일 경우에만 0이 나오고, 나머지 3가지 경우에는 1이 나온다.
and 연산의 경우, 둘 다 1일 경우에만 1이 나오고 나머지 경우엔 0이 나온다.
이걸 활용해서, suffix부분을 or마스크(전부 0으로 설정해서 or 연산), and마스크(전부 1로 설정해서 and
연산)로 연산해서 첫번째 주소와 마지막 주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2-2. 네트워크 주소 (Network Address)
- 어떤 네트워크 주소에서도 블록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네트워크 주소인 첫번째 주소는 패킷을 목적지로 라우팅하는 것에 사용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 네트워크 주소를 알고 나면 라우터는 포워딩 테이블을 참조하여 패킷이 전송될 인터페이스를 찾는다.
- 네트워크 주소는 실질적으로 네트워크의 식별자로써 각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식별자에 의해 구분된다.
2-3. 블록 할당 (Block Allocation)
- 블록 할당은 ICANN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이 결정
, 참고로 ICANN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기관이다. - 일반적으로 ICANN은 개인 인터넷 사용자에게 주소를 할당하지 않는다.
- 큰 주소의 블록을 ISP(KT나 LG같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에 할당한다.
2-4. 서브네팅 (Subnetting)
- 서브네팅은 큰 블록을 여러 개로 나눠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일정 범위의 주소를 가진 기관은 범위를 부 범위로 나누고 이를 서브네트워크에 할당할 수 있다.
- 서브네트워크는 다시 여러 개의 서브 서브네트워크로 나눌 수 있다.
- 서브넷 설계 공식
- 네트워크의 서브네트워크는 패킷의 라우팅을 위해 신중히 설계해야 한다.
- 각 서브네트워크의 주소의 수는 2의 제곱 승이어야 한다.
만약 ISP가 1,000개의 주소를 요청했다면, 1,000은 2의 제곱 승이 아니기 때문에, 1,024(2^10)개의
주소가 할당된다.
서픽스가 10이란 건, 프리픽스의 길이는 22가 된다는 뜻이다. (N-10 = 32)
즉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22 의 사용 가능한 블록으로 ISP에게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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